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간호교육 평가를 시작한 1997년 이후 인증평가의 표준과 기준은 지속적으로 수정 ․ 보완되었다. 한국간호평가원이 2003년에 간호교육인정 표준 및 기준을 처음 개발할 당시에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, 교육과정 및 수업, 학생, 교수, 시설 및 자원, 행정 및 재정 6개 표준과 22개 기준으로 구성하였다. 이에 대하여 Ahn 등[2]은 미국간호교육 인증평가 와 비교하여 투입요소에 해당되는 인적, 물적 자원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‘교육성과’ 영역이 포함된 안을 제시하였다. 위 두 결과를 비교검토하여 만든 초안에 대해 타당도 조사, 자문위원회와 공청회를 거쳐 Kim 등[3]은 간호학 특성을 반영한 간호교육인정 평가 표준 및 기준을 제시하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