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회지소개

[지역사회간호학회지] 2019년 3월, 제 30권 제 1호
초등학생의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
Page 57~68 Writer 성정혜
File mm__201903291123270.pdf 주요어 협동학습, 자기주도적 학습, 자기효능감, 안전


안전사고의 발생은 결코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불안전한 조건과 행위가 선행되어서 일어나는 것으로[1] 사고예방교육과 훈련을 통해 불안전한 행위와 조건을 통제할 수 있다[2]. 인간의 행위변화를 목표로 하는 안전교육은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중재방안이 될 수 있다[3].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은 신체 및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활발한 신체활동에 비해 사고와 예측력이 떨어져 안전교육에 있어서 고위험군에 해당된다.